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볼린저 밴드 매매법 3가지는 잊지말고 돈벌자

생활

by 4review 2024. 3. 4. 02:41

본문

차트 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볼린저 밴드입니다. 저도 볼린저밴드는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가의 변동성을 측정하는 여러 가지 도구 중, 가장 보편적이면서 쉬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볼린저 밴드를 활용한 매매법과 실전 매매 사례, 볼린저 밴드 설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린저밴드

 

볼린저 밴드 매매법

 

볼린저 밴드 매매법 1 : 평균 회귀 전략

 

아마도 이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실 것 같습니다. 평균 회귀 전략은 쉽게 말해 상단 밴드와 하단 밴드에 닿으면 다시 중앙을 향한다고 생각하고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상단 밴드과 하단 밴드는 각각 저항선과 지지선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상단 밴드에 닿으면 과매수, 하단 밴드에 닿으면 과매도로 인식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하단 밴드에서 매수하고, 상단 밴드에서 매도하는 전략이 평균 회귀 전략입니다.

 

단, 평균 회귀 전략은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매수 시에는 처음에 밴드에 닿았을 때가 아닌 완전히 추세가 반전이 되었을 때 매수를 해야 합니다. 매도 시에는 상단 밴드를 확인하시고 호가창을 통해 실제 저항선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며 매도할 수 있습니다. 급한 마음으로 하시면 안 됩니다.

 

볼린저 밴드 매매법 2 : 추세 추종 전략

 

시장이 뚜렷한 추세를 추종하면 추세 추종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밴드의 상단에 접근할 때 각종 지표들이 상승 추세를 암시한다면 매수하고, 하단밴드 접근할 때 강한 하락추세를 암시하면 매도하는 전략입니다. 이 방법은 시장이 불안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매매법 3 : 스퀴즈 전략

 

스퀴즈는 볼린저 밴드의 상단과 하단이 가까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 상태는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낮아집니다. 그러나 이 스퀴즈 기간의 끝은 큰 움직임으로 연결됩니다. 그것이 급등일지 급락일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스퀴즈 구간에 진입했을 때는 구간의 끝에서의 움직임이 어떨지 주시해야 합니다.

 


볼린저 밴드 실전

 

볼린저 밴드 실전 1 : 평균 회귀 전략

 

볼린저 밴드

 

위에서 설명드렸듯, 볼린저 밴드 하단에 터치했을 때 매수, 볼린저 밴드 상단에 터치했을 때 매도하는 단순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단순한 방법으로만 실험을 한 영상을 보았는데 무려 70%의 적중률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표를 자세히 보시면 약간 이상한 점이 보이지 않나요? 발견하신 분은 투자자로서 앞날이 밝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처음에 계속 볼린저 밴드 하단 이탈을 한 흔적이 보입니다. 물론 급히 매수했어도 수익은 나겠지만 수익률이 줄겠지요. 첫 번째 매도 시점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급하게 매도하면 수익률이 줄어듭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전 2에 그 답이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실전 2 : 추세 추종 전략

 

볼린저 밴드

살짝 복잡하지만 함께 봅시다. 그림을 보면 볼린저 밴드 하단을 이탈하고 쭉쭉 내려옵니다. 사실 이런 상황이 가장 매수를 결정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운이 좋게 B에서 매수를 했다면 좋겠지만, 그 결정이 쉽지 않습니다.

 

일봉 차트 위에 이상한 그래프가 보이시죠? 바로 ADX차트입니다. 쉽게 말하면 상승세와 하락세를 예민하게 볼 수 있는 보조도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빨간색이 하락세, 형광색선이 상승세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A지점에 가격이 왔습니다. ADX지표 1번을 보니 하락세가 올라가면서 상승세랑 갭이 더 커지는 그림입니다. 매수를 보류하고 기다립니다. 조금 더 지켜봤는데 2번 지점을 보니 여전히 하락세가 더 상승 중에 있습니다. 매수하면 안 됩니다. 3번에서 드디어 하락세가 줄어듭니다. 매수를 한다면 좋겠는데 혹시나 놓칠 수도 있죠? 그런데 우리는 이미 추세가 바뀌었다는 것을 ADX지표를 통해 알고 있습니다. C지점에 좋은 기회가 다시 왔습니다. 매수합니다.

 

볼린저 밴드 실전 3 : 스퀴즈 전략

 

볼린저 밴드

우리가 가진 종목이 지루한 횡보 구간에 돌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단가가 낮다면 급락이 와도 괜찮겠지만 어떻게 나는 운도 없는지 산 지 얼마 안 됐는데 바로 횡보구간에 돌입합니다. 이러한 횡보구간은 끝에 급등 또는 급락을 만들어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급등이라면 좋겠지만, 급락일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엄습합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ADX지표를 활용하겠습니다.(다른 것도 있지만 오늘은 이걸로) 빨간색 선이 위로 올라가면서 하락세가 강해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상승세를 주저앉게 되죠.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도망쳐야 한다는 것을! 도망쳐!

 

지금까지 하나도 어렵지 않은 볼린저 밴드 매매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볼린저 밴드는 설정하시면 기본값이 20으로 되어 있습니다. 20일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설정도 굉장히 세밀하게 해서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설정보다 중요한 건 대응 능력입니다. 오늘 볼린저 밴드와 ADX를 동시에 활용한 매매법을 보여드렸습니다. 저는 이평선과 거래량을 많이 봅니다. 그리고 볼린저 밴드, RSI, MACD, ADX는 참고해서 보는 편입니다.

 

볼린저 밴드가 어렵다고 느끼셨던 분들에게 쉬운 내용이었다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